상식 일본 사도섬 금광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다: 한국의 지지와 함께
페이지 정보
본문
일본과 한국이 사도섬의 어두운 면을 은폐하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의미, 외교, 그리고 역사를 심각하게 왜곡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의 아이카와 민속박물관(Aikawa Folk Museum)은 한국인들 사이에서 유명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 박물관은 사도섬에 위치해 있으며, 7월 말 사도섬 금광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사도섬의 울퉁불퉁하고 나무가 무성한 지형 아래에는 일본의 전통 시대, 산업화, 그리고 제국주의를 가로지르는 오랜 역사를 지닌 약 50개의 광산이 있습니다. 일본의 유네스코 신청은 사도 금광이 에도 시대(1603-1867) 동안 이룩한 유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라이벌 장군들을 굴복시키고 막부, 즉 사실상 군사 독재 정권을 시작했습니다. 도쿠가와 막부의 무사 독재자들은 외국의 영향에 대해 매우 경계했고, 기독교를 금지하고 서양과의 여행 관계를 끊어 일본을 고립시켰습니다. 도쿄로 알려진 에도에서 도쿠가와 가문은 250년이 넘는 평화와 고립을 감독했습니다.
에도 막부 기간 동안 제한된 외부와의 상호작용은 일본의 독특한 초기 근대 문화 및 사회적 풍경을 만들어냈습니다. 일본에 대한 전형적인 동양주의적 인식과 매력은 이 시기의 관습과 유물에서 많이 파생되었습니다: 빛나는 비단을 두른 가부키 배우들이 하얗게 칠한 얼굴과 초현실적인 목소리로 떠다니며 옛날과 오늘날의 관객을 매혹시키는 꿈같은 공연을 선보이고, 쾌락구역과 졸린 가정생활을 묘사한 목판화는 19세기 이후 전 세계의 예술가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에도 시대의 건축물은 다양한 사회 계층의 장대함과 겸손함을 반영하며, 나무와 점토 타일로 조각되고 쌓아올린 정교한 사찰과 주택은 여전히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이 에도 시대의 번영과 함께한 것이 바로 사도 금광이었습니다. 도쿠가와 막부가 설립된 1603년에 그는 사도 금광을 직접 통제하고 채광 전문가들을 섬으로 보내 금과 은을 채굴하게 했습니다. 사도 금광은 도쿠가와 막부의 재정적 생명선이 되었습니다. 17세기 전반기에 세계 금 생산량의 10분의 1이 사도에서 나왔습니다. 무사 정권은 대부분의 금과 은을 중국으로 보내 수입 제조품에 대한 대가로 사용했습니다.
수공업 방식에 의존했던 에도 시대의 사도 광부들은 99.54%의 순금 순도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당시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유럽과는 달리 채광, 선별, 제련, 정제, 주조 과정에 기계나 화학물질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 전통적 기술은 “수공업 금 생산 시스템의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일본이 유네스코에 제출한 서사에서 사도의 금광 유산, 즉 금을 추출하고 정제하는 전통적인 기술 전체는 에도 시대의 사회적·기술적 정교함을 반영하며, 일본의 사회·문화적 발전과 세계 무역에 귀중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도쿄의 관점에서는 이 유산이 “일본 전통 정부, 문화, 사회의 마지막 시대”로부터의 소중한 유산이라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유네스코의 인정에 부합할 수 있었지만, 사도 금광의 역사는 에도 시대의 끝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 역사는 막부 시대와 그 이후로 나뉘어 전개됩니다.
1854년, 미국은 군함 외교를 통해 일본 항구를 서구에 개방했습니다. 군사적 위협을 통해 상업적 이익을 확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젊은 무사들은 세계로부터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봉건 사회를 무너뜨리고 1868년에 새로운 정부를 세웠습니다. 이는 명목상 황제인 메이지 천황의 이름을 따 메이지 유신으로 불렸습니다.
다시 한 번 사도섬은 일본 역사의 또 다른 장을 열었습니다. 1869년 메이지 정부는 서양 기술자를 사도섬으로 보내 서양식 기술을 사용하여 광산 터널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에도 시대의 사회적 직물에 금을 짠 것처럼 사도 은은 이제 일본의 화폐인 엔화를 지탱하여 새로운 정권의 급속한 산업화와 군사화를 지원했습니다. 이는 1895년 제1차 중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결과, 일본은 한국에서 중국의 영향을 밀어내고 오늘날 대만인 포모사를 식민지화했습니다.
그러나 180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은의 가치는 세계 시장에서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본은 서구에서 기계와 무기를 구입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1896년 미쓰비시 머티리얼스가 사도 광산을 정부로부터 인수했습니다. 이듬해, 일본은 중국이 런던에 예치한 보상금을 바탕으로 엔화를 국제 금본위제로 연결했습니다. 엔화의 더 쉬운 전환성과 국제 경제에서 높아진 가치는 일본의 중공업화 프로그램을 촉진하여 적대적인 군사주의로 이어졌습니다.
일본은 미쓰비시의 사도 광산에서 나온 금을 서구의 전함과 탄약으로 교환하여 1905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일본은 그 지역의 유일한 패권국이 되었고, 같은 해 한국을 보호국으로 만든 후 1910년에 식민지로 만들었습니다. 사도섬은 금본위제와 대규모 금 보유고로 일본 제국의 군사 기능과 해외 사업을 지원했습니다.
미쓰비시의 금과 기타 광물의 생산이 가속화되면서 일본의 제국적 야망도 가속화되었습니다. 일본이 1931년 만주를 점령한 후, 미쓰비시는 사도섬에 새로운 시설을 건설하여 더 많은 금을 생산하여 증가하는 군사적 재정 수요를 충족시켰습니다. 그 중 한 공장은 제2차 중일전쟁(1937년 시작)을 지원하기 위해 매달 5만 톤 이상의 광석을 처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제국적 꿈이 태평양 전쟁(1941-1945)으로 확산되면서 사도 광산은 구리, 철강, 아연 생산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광산은 한국인 강제 노동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1938년까지 미쓰비시는 일본 정부의 증가된 광물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베테랑 광부들은 열악한 작업 조건으로 병에 걸렸고, 일본 남성들은 전시 징집에 소집되었습니다. 1938년에 제정된 일본의 국가 일반 노동 동원법은 미쓰비시가 1939년 초 한국에서 강제 노동자를 수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도섬에 강제 노동자로 동원된 한국인의 수는 1,200명에서 1,500명 사이로 추정됩니다. 미쓰비시 사도 지점의 노동 기록에 따르면, 1940년에서 1945년 사이에 1,519명의 한국인이 섬으로 이송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쿠오카 대학의 히로세 테이조는 그 수가 최대 2,300명에 이를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사도 금광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기 전에, 한국은 방문객들이 광산의 어두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 한국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일본에 요청했습니다. 유네스코 후보지를 평가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도 일본이 사도섬과 후보지에 대한 전체 채광 역사를 다룰 의도가 있는지 여부를 문의했습니다.
따라서 일본은 아이카와 민속박물관에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작은 갤러리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이 조치는 한국인들을 격분하게 만들었습니다. 첫째, 이 박물관은 사도 금광에서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에 있지 않아, 관광객들이 유명해진 이 관광지를 돌면서 한국인 강제 노동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어렵게 했습니다. 둘째, “강제 노동”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한국인 민간 노동자”에 대해 이 갤러리는 “모집,” “배치,” “징용”과 같은 단어만 사용하며, 한국인들이 “법률과 규정에 따라” 작업에 참여했다고 설명합니다. 한편, 일본의 유네스코에 제출된 후보지 명문은 미쓰비시가 “전쟁 수요 증가에 대응해 더 많은 광부를 고용했다”고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의 식민지 본부인 조선총독부는 강제 노동자를 포섭하고 확보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는 종종 납치와 인신매매로 이어졌습니다. 고용기관들은 귀찮아하는 노동자들을 강제로 이주시키기 위해 식민 경찰에 의존했고, 이들은 이동 중에 감금되고 감시되었습니다. 1940년 초에서 1943년 중반 사이에 사도섬에서 15%의 한국인 광부가 도망쳤다는 사실도 이들이 강제로 노동에 동원되었음을 입증합니다.
ICOMOS(국제 기념물 유적 협의회)로부터 한국인들의 작업 조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요구받았을 때, 일본은 “결혼한 노동자는 가족과 함께 올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라거나 “무료 주택 제공 및 저렴한 가격의 음식과 생필품을 이용할 수 있었다,” “사도 금광의 실제 운영에서는 차별이 없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실은 전혀 달랐습니다. 당국은 노동자들이 탈출하지 못하도록 가족과 함께 이주하도록 강제했습니다. 미쓰비시는 한국인 노동자의 급여를 일방적으로 삭감하고, 이들의 수입 중 일부를 강제 저축 계획에 편입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광산 도구, 담요, 음식 등을 구입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한국인들이 현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탈출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니가타현 노동 기관의 기록에 따르면, 그들의 미지급 급여는 전후 일본 정부의 금고에 흘러들어갔다고 합니다.
더욱이, 한국인들은 광산 갱도 깊숙이에서 가장 위험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신체 상태가 양호한 신입자조차도 폐 질환과 사고로 인해 사도섬에서 3년을 버티지 못했습니다. 일본의 태평양 전쟁이 끝날 무렵, 남은 생존자들은 군대로 끌려갔습니다.
LDP(자유민주당)가 사도 금광의 역할을 일본 제국의 꿈과 식민지 억압에 대한 역사를 은폐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일본의 집권 여당인 자유민주당(LDP)은 “국가 중심의 서사”를 제시하기 위해 일본의 역사적 해석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으려 하면서 비일본인들의 역사적 견해를 “국가의 자부심과 정체성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간주해 배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일본이 “자학적 역사”와 “사과 피로”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012년, 아베 내각은 일본의 역사를 미화하고 “아름다운 일본”이라는 서사를 홍보하는 내용을 담은 수정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일본의 국가 교과서는 강제 노동 및 “위안부”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식민지에서 한국 및 다른 일본 식민지에서 강제로 성노예로 동원된 여성들을 의미합니다(아베와 그의 정부는 일관되게 그러한 여성들이 강제로 동원된 것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2015년, 유네스코는 3만 명 이상의 한국인 강제 노동자들이 일했던 일본의 메이지 시대 산업 혁명 유적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했으며, 일본이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일하도록 강요된 많은 한국인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조건으로 했습니다. 일본은 도쿄의 관련 전시관에서 여전히 강제성과 차별 요소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현 총리는 이 부인주의를 계승하고 확대하며, 일본의 “역사 인식”을 국제 사회에 설득하기 위한 “역사 전쟁 팀”을 설립했습니다. 사도섬은 일본 자유민주당이 “아름답고 깨끗한” 일본의 역사를 진전시키기 위한 최신 전선일 뿐입니다. 지난해, 일본 외무상은 사도섬과 관련된 역사적 논쟁에 대해 “한국에 대한 외교적 고려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보수 성향의 매체는 강제 노동이 허위라고 주장하며 아이카와 민속박물관에서의 한국인 강제 노동자에 대한 전시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LDP가 전시 강제 노동과 잔혹 행위를 부인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본 보수파가 한국인 노동자가 강제될 수 없었다고 진정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일본 제국은 내선일체라는 개념에 따라 한국과 일본을 하나의 몸으로 여겼고, 한국인들에게 일본 제국 통치의 의식을 참여시키고 교육시키는 강도 높은 교화 프로그램을 펼쳤습니다. 식민지 당국은 한국인들에게 국체, 즉 일본의 정통 제국 이념, 일본의 “국가 본질”과 “민족 자신감”을 상징하는 이념을 주입했습니다. 그들은 “일본인과 한국인의 문화적, 민족적 근접성”을 인용하며, 그들의 황민화, 즉 제국의 신민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정으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거대한 서사에서는 한국인들이 노동에 강제로 동원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동원되었거나 제국의 고귀한 부름에 대한 충성심에서 자원했다고 간주했습니다.
기시다 행정부는 일본의 역사를 세탁하는 데 있어 윤석열 대통령과 완벽한 동반자를 찾았습니다. 윤 행정부는 한국의 근대화를 일본의 점령 덕분으로 정당화하고, 식민지 잔혹 행위와 엘리트의 협력을 간과하는 뉴라이트 운동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윤 대통령은 한국 대법원의 일본 기업이 한국 강제 노동자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을 무효화하고, 기시다에게 이를 압박하지 않고 오히려 한국 자선단체가 돈을 내도록 했습니다. 사도섬에 대해서는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이 서울과 도쿄가 사도 광산을 설명하는 데 “강제 노동”이라는 표현을 포함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후 한국은 사도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미 식민지 협력자의 반공주의를 강조하고 독립 운동가들의 유산을 축소하려는 뉴라이트 인사들로 자신의 정부를 채웠습니다. 이는 한국 보수주의의 뿌리를 숨기기 위한 것이며, 남한과 북한의 관계 개선을 거부하고 일본의 자유민주당과의 일방적 협력을 지지하는 오늘날의 한국 보수주의를 뒷받침합니다.
사도 섬을 둘러싼 논란에서 세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이제 전 세계가 유네스코의 “여성과 남성의 마음속에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방어”를 구축하는 이념과 세계유산협약의 “국제적 연대와 협력을 촉진”하는 목표를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사도가 유네스코의 명성을 어떻게 이러한 가치에 부합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유네스코와 다른 국가들은 동일한 상처를 반복하지 않도록 기억해야 합니다.
두 번째 교훈은 윤석열 정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외교는 국제 관계에서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국민에게 최대의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사도 유네스코 지정 이후, 일본은 기뻐하고 있지만, 한국인들은 갈등과 상처를 입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3년 5월, 윤 대통령은 대부분의 한국인들과 달리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하지 않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일본에 대한 양보가 양국 간 경제 안보와 군사 협력을 강화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내부의 분열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교훈은 기시다와 윤 정부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역사는 현재에 숨을 불어넣고 미래를 형성하는 연속체에서 흐릅니다. 한 장소의 역사를 단절시키고 조작하는 것은 인류의 집단 기억에 대한 중대한 잘못입니다. 사도의 금은 순수했을지 모르지만, 그 역사는 순수하지 않습니다. 좋은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나쁜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역사적 기념물에는 망각과 부정이 자리할 곳이 없습니다.
최근 일본의 아이카와 민속박물관(Aikawa Folk Museum)은 한국인들 사이에서 유명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 박물관은 사도섬에 위치해 있으며, 7월 말 사도섬 금광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사도섬의 울퉁불퉁하고 나무가 무성한 지형 아래에는 일본의 전통 시대, 산업화, 그리고 제국주의를 가로지르는 오랜 역사를 지닌 약 50개의 광산이 있습니다. 일본의 유네스코 신청은 사도 금광이 에도 시대(1603-1867) 동안 이룩한 유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라이벌 장군들을 굴복시키고 막부, 즉 사실상 군사 독재 정권을 시작했습니다. 도쿠가와 막부의 무사 독재자들은 외국의 영향에 대해 매우 경계했고, 기독교를 금지하고 서양과의 여행 관계를 끊어 일본을 고립시켰습니다. 도쿄로 알려진 에도에서 도쿠가와 가문은 250년이 넘는 평화와 고립을 감독했습니다.
에도 막부 기간 동안 제한된 외부와의 상호작용은 일본의 독특한 초기 근대 문화 및 사회적 풍경을 만들어냈습니다. 일본에 대한 전형적인 동양주의적 인식과 매력은 이 시기의 관습과 유물에서 많이 파생되었습니다: 빛나는 비단을 두른 가부키 배우들이 하얗게 칠한 얼굴과 초현실적인 목소리로 떠다니며 옛날과 오늘날의 관객을 매혹시키는 꿈같은 공연을 선보이고, 쾌락구역과 졸린 가정생활을 묘사한 목판화는 19세기 이후 전 세계의 예술가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에도 시대의 건축물은 다양한 사회 계층의 장대함과 겸손함을 반영하며, 나무와 점토 타일로 조각되고 쌓아올린 정교한 사찰과 주택은 여전히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이 에도 시대의 번영과 함께한 것이 바로 사도 금광이었습니다. 도쿠가와 막부가 설립된 1603년에 그는 사도 금광을 직접 통제하고 채광 전문가들을 섬으로 보내 금과 은을 채굴하게 했습니다. 사도 금광은 도쿠가와 막부의 재정적 생명선이 되었습니다. 17세기 전반기에 세계 금 생산량의 10분의 1이 사도에서 나왔습니다. 무사 정권은 대부분의 금과 은을 중국으로 보내 수입 제조품에 대한 대가로 사용했습니다.
수공업 방식에 의존했던 에도 시대의 사도 광부들은 99.54%의 순금 순도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당시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유럽과는 달리 채광, 선별, 제련, 정제, 주조 과정에 기계나 화학물질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 전통적 기술은 “수공업 금 생산 시스템의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일본이 유네스코에 제출한 서사에서 사도의 금광 유산, 즉 금을 추출하고 정제하는 전통적인 기술 전체는 에도 시대의 사회적·기술적 정교함을 반영하며, 일본의 사회·문화적 발전과 세계 무역에 귀중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도쿄의 관점에서는 이 유산이 “일본 전통 정부, 문화, 사회의 마지막 시대”로부터의 소중한 유산이라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유네스코의 인정에 부합할 수 있었지만, 사도 금광의 역사는 에도 시대의 끝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 역사는 막부 시대와 그 이후로 나뉘어 전개됩니다.
1854년, 미국은 군함 외교를 통해 일본 항구를 서구에 개방했습니다. 군사적 위협을 통해 상업적 이익을 확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젊은 무사들은 세계로부터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봉건 사회를 무너뜨리고 1868년에 새로운 정부를 세웠습니다. 이는 명목상 황제인 메이지 천황의 이름을 따 메이지 유신으로 불렸습니다.
다시 한 번 사도섬은 일본 역사의 또 다른 장을 열었습니다. 1869년 메이지 정부는 서양 기술자를 사도섬으로 보내 서양식 기술을 사용하여 광산 터널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에도 시대의 사회적 직물에 금을 짠 것처럼 사도 은은 이제 일본의 화폐인 엔화를 지탱하여 새로운 정권의 급속한 산업화와 군사화를 지원했습니다. 이는 1895년 제1차 중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결과, 일본은 한국에서 중국의 영향을 밀어내고 오늘날 대만인 포모사를 식민지화했습니다.
그러나 180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은의 가치는 세계 시장에서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본은 서구에서 기계와 무기를 구입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1896년 미쓰비시 머티리얼스가 사도 광산을 정부로부터 인수했습니다. 이듬해, 일본은 중국이 런던에 예치한 보상금을 바탕으로 엔화를 국제 금본위제로 연결했습니다. 엔화의 더 쉬운 전환성과 국제 경제에서 높아진 가치는 일본의 중공업화 프로그램을 촉진하여 적대적인 군사주의로 이어졌습니다.
일본은 미쓰비시의 사도 광산에서 나온 금을 서구의 전함과 탄약으로 교환하여 1905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일본은 그 지역의 유일한 패권국이 되었고, 같은 해 한국을 보호국으로 만든 후 1910년에 식민지로 만들었습니다. 사도섬은 금본위제와 대규모 금 보유고로 일본 제국의 군사 기능과 해외 사업을 지원했습니다.
미쓰비시의 금과 기타 광물의 생산이 가속화되면서 일본의 제국적 야망도 가속화되었습니다. 일본이 1931년 만주를 점령한 후, 미쓰비시는 사도섬에 새로운 시설을 건설하여 더 많은 금을 생산하여 증가하는 군사적 재정 수요를 충족시켰습니다. 그 중 한 공장은 제2차 중일전쟁(1937년 시작)을 지원하기 위해 매달 5만 톤 이상의 광석을 처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제국적 꿈이 태평양 전쟁(1941-1945)으로 확산되면서 사도 광산은 구리, 철강, 아연 생산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광산은 한국인 강제 노동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1938년까지 미쓰비시는 일본 정부의 증가된 광물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베테랑 광부들은 열악한 작업 조건으로 병에 걸렸고, 일본 남성들은 전시 징집에 소집되었습니다. 1938년에 제정된 일본의 국가 일반 노동 동원법은 미쓰비시가 1939년 초 한국에서 강제 노동자를 수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도섬에 강제 노동자로 동원된 한국인의 수는 1,200명에서 1,500명 사이로 추정됩니다. 미쓰비시 사도 지점의 노동 기록에 따르면, 1940년에서 1945년 사이에 1,519명의 한국인이 섬으로 이송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쿠오카 대학의 히로세 테이조는 그 수가 최대 2,300명에 이를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사도 금광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기 전에, 한국은 방문객들이 광산의 어두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 한국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일본에 요청했습니다. 유네스코 후보지를 평가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도 일본이 사도섬과 후보지에 대한 전체 채광 역사를 다룰 의도가 있는지 여부를 문의했습니다.
따라서 일본은 아이카와 민속박물관에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작은 갤러리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이 조치는 한국인들을 격분하게 만들었습니다. 첫째, 이 박물관은 사도 금광에서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에 있지 않아, 관광객들이 유명해진 이 관광지를 돌면서 한국인 강제 노동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어렵게 했습니다. 둘째, “강제 노동”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한국인 민간 노동자”에 대해 이 갤러리는 “모집,” “배치,” “징용”과 같은 단어만 사용하며, 한국인들이 “법률과 규정에 따라” 작업에 참여했다고 설명합니다. 한편, 일본의 유네스코에 제출된 후보지 명문은 미쓰비시가 “전쟁 수요 증가에 대응해 더 많은 광부를 고용했다”고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의 식민지 본부인 조선총독부는 강제 노동자를 포섭하고 확보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는 종종 납치와 인신매매로 이어졌습니다. 고용기관들은 귀찮아하는 노동자들을 강제로 이주시키기 위해 식민 경찰에 의존했고, 이들은 이동 중에 감금되고 감시되었습니다. 1940년 초에서 1943년 중반 사이에 사도섬에서 15%의 한국인 광부가 도망쳤다는 사실도 이들이 강제로 노동에 동원되었음을 입증합니다.
ICOMOS(국제 기념물 유적 협의회)로부터 한국인들의 작업 조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요구받았을 때, 일본은 “결혼한 노동자는 가족과 함께 올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라거나 “무료 주택 제공 및 저렴한 가격의 음식과 생필품을 이용할 수 있었다,” “사도 금광의 실제 운영에서는 차별이 없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실은 전혀 달랐습니다. 당국은 노동자들이 탈출하지 못하도록 가족과 함께 이주하도록 강제했습니다. 미쓰비시는 한국인 노동자의 급여를 일방적으로 삭감하고, 이들의 수입 중 일부를 강제 저축 계획에 편입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광산 도구, 담요, 음식 등을 구입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한국인들이 현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탈출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니가타현 노동 기관의 기록에 따르면, 그들의 미지급 급여는 전후 일본 정부의 금고에 흘러들어갔다고 합니다.
더욱이, 한국인들은 광산 갱도 깊숙이에서 가장 위험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신체 상태가 양호한 신입자조차도 폐 질환과 사고로 인해 사도섬에서 3년을 버티지 못했습니다. 일본의 태평양 전쟁이 끝날 무렵, 남은 생존자들은 군대로 끌려갔습니다.
LDP(자유민주당)가 사도 금광의 역할을 일본 제국의 꿈과 식민지 억압에 대한 역사를 은폐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일본의 집권 여당인 자유민주당(LDP)은 “국가 중심의 서사”를 제시하기 위해 일본의 역사적 해석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으려 하면서 비일본인들의 역사적 견해를 “국가의 자부심과 정체성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간주해 배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일본이 “자학적 역사”와 “사과 피로”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012년, 아베 내각은 일본의 역사를 미화하고 “아름다운 일본”이라는 서사를 홍보하는 내용을 담은 수정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일본의 국가 교과서는 강제 노동 및 “위안부”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식민지에서 한국 및 다른 일본 식민지에서 강제로 성노예로 동원된 여성들을 의미합니다(아베와 그의 정부는 일관되게 그러한 여성들이 강제로 동원된 것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2015년, 유네스코는 3만 명 이상의 한국인 강제 노동자들이 일했던 일본의 메이지 시대 산업 혁명 유적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했으며, 일본이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일하도록 강요된 많은 한국인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조건으로 했습니다. 일본은 도쿄의 관련 전시관에서 여전히 강제성과 차별 요소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현 총리는 이 부인주의를 계승하고 확대하며, 일본의 “역사 인식”을 국제 사회에 설득하기 위한 “역사 전쟁 팀”을 설립했습니다. 사도섬은 일본 자유민주당이 “아름답고 깨끗한” 일본의 역사를 진전시키기 위한 최신 전선일 뿐입니다. 지난해, 일본 외무상은 사도섬과 관련된 역사적 논쟁에 대해 “한국에 대한 외교적 고려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보수 성향의 매체는 강제 노동이 허위라고 주장하며 아이카와 민속박물관에서의 한국인 강제 노동자에 대한 전시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LDP가 전시 강제 노동과 잔혹 행위를 부인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본 보수파가 한국인 노동자가 강제될 수 없었다고 진정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일본 제국은 내선일체라는 개념에 따라 한국과 일본을 하나의 몸으로 여겼고, 한국인들에게 일본 제국 통치의 의식을 참여시키고 교육시키는 강도 높은 교화 프로그램을 펼쳤습니다. 식민지 당국은 한국인들에게 국체, 즉 일본의 정통 제국 이념, 일본의 “국가 본질”과 “민족 자신감”을 상징하는 이념을 주입했습니다. 그들은 “일본인과 한국인의 문화적, 민족적 근접성”을 인용하며, 그들의 황민화, 즉 제국의 신민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정으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거대한 서사에서는 한국인들이 노동에 강제로 동원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동원되었거나 제국의 고귀한 부름에 대한 충성심에서 자원했다고 간주했습니다.
기시다 행정부는 일본의 역사를 세탁하는 데 있어 윤석열 대통령과 완벽한 동반자를 찾았습니다. 윤 행정부는 한국의 근대화를 일본의 점령 덕분으로 정당화하고, 식민지 잔혹 행위와 엘리트의 협력을 간과하는 뉴라이트 운동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윤 대통령은 한국 대법원의 일본 기업이 한국 강제 노동자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을 무효화하고, 기시다에게 이를 압박하지 않고 오히려 한국 자선단체가 돈을 내도록 했습니다. 사도섬에 대해서는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이 서울과 도쿄가 사도 광산을 설명하는 데 “강제 노동”이라는 표현을 포함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후 한국은 사도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미 식민지 협력자의 반공주의를 강조하고 독립 운동가들의 유산을 축소하려는 뉴라이트 인사들로 자신의 정부를 채웠습니다. 이는 한국 보수주의의 뿌리를 숨기기 위한 것이며, 남한과 북한의 관계 개선을 거부하고 일본의 자유민주당과의 일방적 협력을 지지하는 오늘날의 한국 보수주의를 뒷받침합니다.
사도 섬을 둘러싼 논란에서 세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이제 전 세계가 유네스코의 “여성과 남성의 마음속에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방어”를 구축하는 이념과 세계유산협약의 “국제적 연대와 협력을 촉진”하는 목표를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사도가 유네스코의 명성을 어떻게 이러한 가치에 부합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유네스코와 다른 국가들은 동일한 상처를 반복하지 않도록 기억해야 합니다.
두 번째 교훈은 윤석열 정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외교는 국제 관계에서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국민에게 최대의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사도 유네스코 지정 이후, 일본은 기뻐하고 있지만, 한국인들은 갈등과 상처를 입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3년 5월, 윤 대통령은 대부분의 한국인들과 달리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하지 않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일본에 대한 양보가 양국 간 경제 안보와 군사 협력을 강화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내부의 분열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교훈은 기시다와 윤 정부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역사는 현재에 숨을 불어넣고 미래를 형성하는 연속체에서 흐릅니다. 한 장소의 역사를 단절시키고 조작하는 것은 인류의 집단 기억에 대한 중대한 잘못입니다. 사도의 금은 순수했을지 모르지만, 그 역사는 순수하지 않습니다. 좋은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나쁜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역사적 기념물에는 망각과 부정이 자리할 곳이 없습니다.
- 이전글독립 투사들의 만세 영상 24.08.15
- 다음글[컬럼] 한국전쟁 74주년을 맞아: 역사의 상처와 평화로의 길 24.06.2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